객체는 우리가 변수 혹은 상수를 사용하게 될 때 하나의 이름에 여러 종류의 값을 넣을 수 있게 해준다.
객체를 선언할 때에는 { }
안에 원하는 값들을 넣어주면 된다.
값을 집어 넣을 때에는 키: 원하는 값 형태로 넣으며, 키에 해당하는 부분은 공백이 없어야 한다.
만약에 공백이 있어야 하는 상황이라면 이를 따옴표로 감싸서 문자열로 넣어주면 된다.
const ironMan = {
name: '토니 스타크',
actor: '로버트 다우니 주니어',
alias: '아이언맨'
};
const captainAmerica = {
name: '스티븐 로저스',
actor: '크리스 에반스',
alias: '캡틴 아메리카'
};
console.log(ironMan.name); // 토니 스타크
console.log(captainAmerica.alias); // 캡틴 아메리카
함수에서 객체를 파라미터로 받기
const ironMan = {
name: '토니 스타크',
actor: '로버트 다우니 주니어',
alias: '아이언맨'
};
const captainAmerica = {
name: '스티븐 로저스',
actor: '크리스 에반스',
alias: '캡틴 아메리카'
};
function print(hero) {
const text = `${hero.alias}(${hero.name}) 역할을 맡은 배우는 ${hero.actor} 입니다.`;
console.log(text);
}
print(ironMan); // 아이언맨(토니 스타크) 역할을 맡은 배우는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 입니다.
print(captainAmerica); // 캡틴 아메리카(스티븐 로저스) 역할을 맡은 배우는 크리스 에반스 입니다.
객체 비구조화 할당
이 문법은 "객체 구조 분해" 라고 불리기도 한다.
print 함수를 보면 파라미터로 받아온 hero 내부의 값을 조회할 때마다 hero.
를 입력하고 있다.
객체 비구조화 할당을 통해 객체에서 값들을 추출해서 새로운 상수로 선언해준다.
const { alias, name, actor } = hero;
const ironMan = {
name: '토니 스타크',
actor: '로버트 다우니 주니어',
alias: '아이언맨'
};
const captainAmerica = {
name: '스티븐 로저스',
actor: '크리스 에반스',
alias: '캡틴 아메리카'
};
function print(hero) {
const { alias, name, actor } = hero;
const text = `${alias}(${name}) 역할을 맡은 배우는 ${actor} 입니다.`;
console.log(text);
}
print(ironMan);
print(captainAmerica);
객체 비구조화 할당을 사용하면 코드를 더욱 짧고 보기 좋게 작성할 수 있다.
여기서 더 나아가, 파라미터 단계에서 객체 비구조화 할당을 할 수도 있다.
const ironMan = {
name: '토니 스타크',
actor: '로버트 다우니 주니어',
alias: '아이언맨'
};
const captainAmerica = {
name: '스티븐 로저스',
actor: '크리스 에반스',
alias: '캡틴 아메리카'
};
function print({ alias, name, actor }) {
const text = `${alias}(${name}) 역할을 맡은 배우는 ${actor} 입니다.`;
console.log(text);
}
print(ironMan);
print(captainAmerica);
객체 안에 함수 넣기
객체 안에 함수를 넣을 수도 있다.
함수가 객체 안에 들어가게 되면 this
는 자신이 속해있는 객체를 가리키게 된다.
🚨 주의! 객체 안에 함수를 넣을 때 화살표 함수로 선언한다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.
function 으로 선언한 함수는 this 가 제대로 자신이 속한 객체를 가리키게 되는데, 화살표 함수는 그렇지 않기 때문이다.
const dog = {
name: '멍멍이',
sound: '멍멍!',
say: function() {
console.log(this.sound);
}
};
dog.say(); // 멍멍!
Getter 함수와 Setter 함수
객체를 만들고 나면 객체 안의 값을 수정할 수도 있다.
Getter 함수와 Setter 함수를 사용하게 되면 특정 값을 바꾸려고 하거나, 특정 값을 조회하려고 할 때 우리가 원하는 코드를 실행시킬 수 있다.
Getter와 Setter를 단순히 값 저장용이라고 생각하기 보다는 캡슐화, 정보은닉 관점에서 이해하는 것이 바람직 하다고 본다.
Getter
- 함수의 앞 부분에
get
키워드를 붙인다. - 특정값을 조회할 때 우리가 설정한 함수로 연산된 값을 반환한다.
const numbers = {
a: 1,
b: 2,
get sum() {
console.log('sum 함수가 실행됩니다!');
return this.a + this.b;
}
};
console.log(numbers.sum); // sum 함수가 실행됩니다! 3
numbers.b = 5;
console.log(numbers.sum); // sum 함수가 실행됩니다! 6
우리는 numbers.sum( )
을 한 것이 아니라 numbers.sum
을 조회했을 뿐인데, 함수가 실행되고 그 결과값이 출력되었다. 이런 식으로 Getter 함수는 특정 값을 조회할 때 우리가 설정한 함수로 연산된 값을 반환한다.
Setter 함수
- 함수의 앞 부분에
set
키워드를 붙인다. - set 함수를 설정할 때 파라미터 값을 설정해주어야 한다.
- Setter 함수는 값을 설정했을 때 값을 함수의 파라미터로 받아오게 된다.
const dog = {
_name: '멍멍이',
get name() {
console.log('이름을 조회합니다..' + this._name);
},
set name(value) {
console.log('이름이 바뀝니다..' + value);
this._name = value; // value 를 받아올 때 _name 값을 바꿈
}
};
console.log(dog.name); // 이름을 조회합니다..멍멍이
dog.name = '뭉뭉이'; // 이름이 바뀝니다..뭉뭉이
console.log(dog.name); // 이름을 조회합니다..뭉뭉이